![]() |
진주시,‘2025 진주 아트 페스티벌’23일부터 5일간 개최 |
진주시가 후원하고 (사)한국미술협회 진주지부가 주최하는 이번 전시회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개최된다.
‘진주 아트 페스티벌’은 시민들과 함께하는 시민 참여형 미술 축제로 다양한 분야의 미술작품 전시와 각 분야의 특색을 살린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에게 폭넓은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시에 지역 예술인의 창작 활동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에는‘감각의 향연, 대작으로의 초대’라는 주제로 서예, 문인화, 민화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 중인 미술협회 회원 30명의 대형 100호 최신작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또한‘진주의 풍경과 인물, 무형문화유산을 담은 스케치 이야기’라는 주제로 열리는 진주 주제전은 진주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풍경과 문화적 정체성을 담은 작품들로 구성되어, 지역의 예술성과 전통성이 조화를 이루며 진주만의 매력을 보여준다.
특히,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 부스에서는 판화 체험, 서각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됐으며, 아트 상품 전시 및 판매 부스에서는 지역 작가들의 감각이 담긴 작품들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개막식에 참석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역 예술의 아름다움과 전통을 시민과 함께하는 체험행사로 재구성한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시민들이 단순한 관람을 넘어 예술과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문화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문화산업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미술협회는 지역 내 다양한 미술 관련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미술인들의 창작 활동 지원과 예술 교류를 통한 지역 미술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민태형 기자 jsak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