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공항과 무안 공항 통합, 지역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토대가 될 수는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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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칼럼

광주 공항과 무안 공항 통합, 지역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토대가 될 수는 없을까?

- 아시아나 항공 거점공항, 전남권(무안) 통합공항으로 이전 요청해야
- 공항 수요 확장을 위해 과감히 지원시설과 교통인프라 확충
- 특급호텔과 외국인 전용 카지노 유치를 통한 여객 수요 확대
- 지역소멸 방지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앙정부에 당당히 예산 요구


[한국시사경제저널]

광주 군 공항 이전과 관련, 광주광역시는 군 공항과 민간 공항 모두 무안으로 통합 이전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 해당 지역인 무안에서는 군 공항 이전에 반대하는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지역 주민들 입장에서 평온하게 살던 고향이 갑작스러운 개발로 인해 크게 변화하고, 생활 터전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우려를 하는 것이다.

이에 광주 공항과 무안 공항의 통합이 실제로 진행될 경우, 어떻게 하면 광주와 전남이 함께 상생하고 지역 발전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우선, 통합 국제공항으로서 국내 항공사들이 보유한 가장 큰 기종의 항공기도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활주로를 과감히 확장해야 한다.

그래야 전남권에서도 서울이나 부산으로 가지 않아도 유럽이나 미주까지 편리하게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고, 외국 항공사와 대형 항공기의 취항도 가능해질 것이다.

둘째, 대한항공과 합병을 추진 중인 아시아나항공의 거점공항을 전남권의 통합공항으로 이전할 것을 요청하는 방안이다.

국제공항만 있다고 항공사들이 취항을 하지는 않는다. 어느 정도 공급을 충족 시켜줄 수 있는 수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즉, 통합 국제공항에 공급과 수요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얘기다.

우선 공급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 합병하면 단일 항공사로 재편될 것이다. 필자는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더 낫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를 보라.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했지만, 두 개의 기업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 물론 공장도 기존 공장들이 유지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더라도 별도의 기업으로 운영되도록 하자. 이 경우 인천공항이 두 항공사의 거점공항이 되기에 독과점 문제가 생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아시아나항공의 거점공항을 전남권 통합 공항으로 이전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국내 항공 운송 산업도 살리면서 항공 분야 일자리도 유지하고, 호남을 기반으로 출발했던 아시아나항공의 생존 방안도 동시에 마련해 보자는 것이다.

통합공항이 어느 한 항공사의 거점공항이 된다면, 관련한 각종 지원기업들의 이전 및 일자리 창출이 상당할 것이다.

셋째, 공항을 확장하고, 아시아나항공이 거점 공항을 이전했다고 하더라도 국제노선의 확충은 가능하겠지만, 수요가 바로 뒷받침되지는 않을 것이다. 더 적극적으로 수요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우선은 여객터미널과 공항지원 시설 등을 늘려야 하며, 광주·전남지역은 물론이고 전북과 경남 등으로의 접근 교통 인프라도 확충해야 한다. 그래서 공항에서 1시간 이내에 접근 가능한 지역을 보다 넓혀 가야 한다. 그래야 수요층을 더 두텁게 만들 수 있다.


넷째, 아울러 광주 전남권의 관광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공항 인근에 특급호텔들을 유치해야 한다.

이 특급호텔들을 중심으로 관광 편의 시설과 컨벤션 시설을 유치하면 좋겠다. 광주 전남권의 관광이나 국제행사를 위한 가장 큰 문제는 특급호텔의 부재에 있었다고 본다. 특급호텔을 비롯하여 관광 편의 시설을 확충해야 한다.

다섯째, 해외 관광객을 위한 외국인 전용 카지노를 설립하자. 민간 특혜가 문제라면 공기업인 GKL이 참여하도록 요구하자.

아울러 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면세구역에 카지노를 허용해 주자. 면세구역 내 카지노에는 내국인도 비행 출발 전까지 1~2시간은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 이는 통합 국제공항의 이용 메리트를 높여 주는 방안이다.

그래서 카지노를 이용하기 위해 찾는 해외 관광객도 유치하고, 경유 여객 유치에도 도움을 주자는 것이다. 핵심은 공항 안과 밖에 여러 즐길 거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여섯째, 통합 국제공항의 활성화 추진을 위해 김포공항에 있는 한국공항공사의 본사 이전을 요구하자. 공항공사 본사가 전남권 통합 공항으로 이전하게 되면 공항 활성화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노력할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광주시와 전남도는 공항 주변 지역 개발을 위해 이주하는 기업과 직원들이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주거, 교육, 문화, 생활 인프라 확충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우리 지역으로 이전하겠다는 기업에게는 과감하게 혜택을 주고, 직원들도 부담 없이 내려올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기업이 늘고, 거주하는 주민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지역 경제도 크게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비전이 공감대를 형성하면, 지금 광주 공항 무안 이전에 거세게 반대하고 있는 무안 지역 주민들 여론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그리고 광주광역시나 전남도, 지역주민들은 완벽한 정책 대안 마련에 너무 골머리 싸매지 말았으면 한다.

지역주민들이 지역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이라고 생각이 들면 중앙정부에 과감하게 요구해야 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 소멸 방지를 위해 이렇게 저렇게 해달라고 요구하자는 것이다.

현행 법률이 문제가 된다면 법률 개정을 추진하면 된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관련하여 특별법을 만들어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 준 바 있고, 필요에 따라 특별법을 만들기도 규제를 완화하기도 한다.

[ 출처 : 부산광역시 가독도 신공항 홈페이지 ]

중앙정부가 재정이 많이 들어간다는 핑계를 대면, 부산 가덕도 신공항을 위한 투자비 상당 규모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투자해 달라고 요구하자. 가덕도 신공항은 적어도 사업비가 10조가 넘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신공항이 완공되고 나서도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공항 접근 교통 인프라를 갖추어야 하는데, 이 사업비는 반영도 안 되어 있다. 어쩌면 교통 인프라 확충에 신공항 사업비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지도 모른다.

부산에만 막대한 재정을 투자하고, 전남권 통합 국제공항에도 비슷한 정도 투자를 요구하면 안 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앞으로 전남권 통합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일자리도 만들고, 지역 경제를 보다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소멸하는 전남을 이대로 방치만 할 것인지, 또 광주는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 미래를 바라보고 호남의 몫을 당당히 요구해야 할 때이다.





[ 필자 소개 ]

김범모

국회 정책연구위원,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전문위원, 박홍근 원내대표 정책특보, 문재인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경제1분과 전문위원, 서울외국환중개(주) 전무이사 역임.
현 광주 경제진흥상생 일자리재단 비상임이사.

( 본지 객원 필진으로 합류한 김범모 이사는 국회와 기업, 정당을 거친 실력있는 경제·재정 전문가입니다. 또한 최근에 텀블벅을 통해 ‘소시민이 사는 법 – 시장으로 간다’라는 시집을 낸 시인이기도 합니다. )


김범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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