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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청 |
이에 총 5회에 걸쳐 ▲친환경차 ▲특장차 ▲대체부품 ▲종합계획 등을 중심으로 전북형 미래차 전환 전략을 순차적으로 소개하고자 하며, 수출 동향과 지역 현황을 살펴보는 첫 번째 순서다.
최근 미국은 완성차와 배터리 등 핵심 자동차 부품에 대해 최대 25%의 고율관세를 부과하는 정책을 시행 중이다. 다만, 미 정부가 행정명령을 통해 수입 부품을 사용하는 미국 내 제조사에 대한 부담을 일부 완화하는 조치를 발표하면서, 도내 대미 수출기업의 피해는 당초 우려보다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제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기업 경영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3월 기준 전북의 전체 수출(한국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 3월 전북특별자치도 무역동향)은 5억 9,253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0.5% 증가했으며, 이 중 대미 수출은 1억 1,937만 달러로 전체의 20.1%를 차지했다.
자동차 수출은 5,478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0% 감소했고, 자동차 부품 수출은 2,272만 달러로 전년 대비 3.3% 줄었다. 수출 감소의 주요 원인은 미국발 관세 정책과 글로벌 수요 둔화의 복합적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불확실한 대내외적인 여건이 지속되는 가운데 도내에는 완성차 제조사 4개사와 부품기업 567개사가 입지하고 있으며, 국내 중대형 상용차의 97%를 전북에서 생산하고 있다. 도내 부품기업 종사자는 약 1만 9천 명으로, 전국 대비 5.5%(기업수 7%)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전북이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결코 작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맞춘 전략적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관세전쟁의 여파로 도내 완성차 업체의 주 수출처가 사우디 등 중동 지역으로 대미 수출 물량이 거의 없어 타격이 극히 미미하지만 부품기업(29개소, 9천만달러)의 대미 수출에 일부 피해가 우려된다. 이에 따라 도는 단기적으로 릴레이 현장방문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으며, 장기적으로는 부품의 친환경화를 통해 수출판로를 다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을 발굴하고 사업화 노력중에 있다.
그러나 전북의 자동차산업은 여전히 내연기관 중심 구조로 구성돼 있어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글로벌 흐름에 대응이 절실하다. 주요 시장인 유럽연합(EU), 미국, 중국은 탄소배출이 없는 차량에 대한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내연기관 차량의 생산 중단 시점을 앞당기고 있다. 이에 대응하지 못할 경우, 전북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 약화, 고용 불안, 기업 유출 등이 우려된다.
전북자치도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완주와 군산을 중심으로 전기 상용차 생산기반을 확대하고 있으며, 수소 상용차 실증사업과 새만금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미래차 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융합기술원을 중심으로 지역 연구기관과 협력해 전기·수소차 부품 개발, 시험·인증 체계 구축, 전문 인력 양성 등을 병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술 기반의 산업 구조 전환을 앞당기고, 친환경차 중심 생태계로의 전환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신원식 전북자치도 미래첨단산업국장은 “전북의 자동차 산업은 주력산업으로서 지역경제를 지탱해 왔지만, 내연기관 중심 구조로는 더 이상 생존이 어렵다”며 “기술개발, 인력양성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친환경차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도내 기업들이 흔들림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경철 기자 jsakor@naver.com